글로벌 모바일 메신저 라인은 이용자가 라인 스티커를 제작해 판매할 수 있는 플랫폼 '라인 크리에이터스 마켓(LINE Creators Market)' http://creator.line.me에서 크리에이터 및 스티커 등록 접수를 시작했다.
2011년 10월 6일부터 서비스를 시작한 라인 스티커는 라인 대화 속에서 다양한 감정과 인삿말 등을 라인 오리지널 캐릭터와 500종 이상의 전 세계 인기 캐릭터 등 다채로운 일러스트로 표현할 수 있는 기능이다.
라인을 통한 스티커 커뮤니케이션은 세계 곳곳으로 확산되어 스마트폰 시대의 새로운 문화로 자리잡고 있다.
'라인 크리에이터스 마켓'은 전 세계 라인 이용자들이 라인 스티커를 제작해 판매할 수 있는 플랫폼이다. 개인과 기업 누구나 라인 계정만 있으면 크리에이터로 등록 가능한 상황.
17일부터 '라인 크리에이터스 마켓' 홈페이지http://creator.line.me에서 크리에이터와 스티커 등록 접수가 시작된다. 스티커 심사는 오늘부터 순차적으로 진행되며, 심사를 통과한 스티커는 5월 이후에 판매될 예정이다.
심사를 통과한 스티커는 일본, 태국, 대만, 인도네시아 등에서 이용 가능한 '라인 웹스토어'2 https://store.line.me 에서 판매되며 '라인 웹스토어'를 지원하는 국가의 라인 이용자들이 구매할 수 있다. 앞으로 '라인 웹스토어'는 지원 국가를 순차적으로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라인 웹스토어'는 PC, 스마트폰을 통해 라인의 콘텐츠(스티커, 테마 등)와 라인 게임(LINE GAME) 가상화폐를 구매할 수 있는 온라인 스토어이다.
'라인 크리에이터스 마켓'에서 제작된 스티커는 1세트 40종 100엔으로 판매되며 크리에이터에게는 매출의 50%가 배분된다. 배분액에서 원천소득세를 차감한 금액을 수령하게 되며, 크리에이터와 구매자의 국가에 따라 적용되는 세율이 달라진다.
세계 각지의 이용자들과 크리에이터들에 의해 현지 맞춤형 스티커가 더욱 활발히 제공되면서 라인의 글로벌화도 더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라인은 앞으로도 적극적으로 새로운 서비스 제공과 기능 확충에 주력해 이용자 커뮤니케이션 활성화와 편의성 향상을 위해 노력하며 스마트폰 시대의 커뮤니케이션 인프라로서 글로벌 플랫폼을 구축해 나갈 것이다. [소비자인사이트/스포츠조선] 송진현 기자 jhsong@sports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