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동부대우전자
동부대우전자가 동남아 신흥시장을 겨냥해 말레이시아 공장 품목 다변화에 나섰다.
동부대우전자는 동남아 시장의 냉장고 수요 증가에 맞추어 현지 생산을 통한 효율적인 제품 공급을 위해 기존 세탁기 생산을 진행했던 말레이시아 공장에서 이번달부터 냉장고 제품 생산에 나선다고 10일 밝혔다.
600리터대 양문형 냉장고 10모델 생산을 진행하는 동부대우전자는 수요에 맞춰 일반냉장고 및 냉동고 생산도 진행할 계획이다.
동남아 양문형 냉장고 시장은 지난해부터 두자리수 이상의 성장율을 기록하고 있으며, 특히 1인당 GDP가 3000달러 이상인 국가에서 20% 이상의 성장세를 보이며 수요가 급증하는 추세이다.
동남아시아 냉장고 관세율은 최대 25%를 유지하고 있어 상대적으로 관세율이 낮아지고 있는 말레이시아 생산 세탁기 제품의 일부를 한국 생산 제품으로 대체하고 전략적으로 냉장고 생산으로 시스템을 전환, 혼합 생산 방식을 적용하기로 하였다.
특히, 말레이시아 공장은 반조립 형태의 제품을 국내로부터 가져가 조립하는 CKD(Completely Knock Down) 방식을 채용한 공장으로 별도의 투자 없이 기존 생산라인에서 세탁기와 냉장고의 혼합 생산이 가능하다고 동부대우전자는 밝혔다.
동남아시아에서 말레이시아 법인을 기점으로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싱가폴, 베트남, 태국 등에 판매를 진행하고 있는 동부대우전자는 이번 생산 다변화와 함께 미얀마, 브루나이, 라오스, 캄보디아 등 동남아시아 신흥 국가 진출에 박차를 가할 전략이다.
동부대우전자 유영재 말레이시아 법인장은 "이번 제품 생산 다변화를 통해 동남아 시장에서 제품 수급 및 관세 변동에 유연하게 대응이 가능하게 되었다" 고 밝혔다.
동남아시아 국가연합 ASEAN(아세안)지역은 EU(유럽연합)와 함께 세계에서 가장 큰 경제블럭으로 인구 5억9000만명에 국민총생산이 1조2819억달러로 아세안 자유 무역협정 (ASEAN Free Trade Area, AFTA) 을 체결, 오는 2015년까지 EU같은 단일시장을 구성한다는 목표를 갖고 있다.
장종호기자 bellho@sports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