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 트롬
기존 가전 시장이 포화상태에 진입하자 가전 업계에서는 새롭게 떠오르는 소비자층인 1인 가구에 주목하고 있다.
최근 통계청이 발표한 장기 인구 추계에 따르면 1인 가구가 2013년 25.9%에 이를 만큼 큰 폭으로 증가하며 2035년에는 34.3%에 이르는 높은 점유율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1인 가구를 겨냥한 '미니맥스(mini-max)' 제품들을 대거 선보이고 있고, 인기다. '미니맥스 가전'이란 크기는 작아지고 기능은 기존 제품과 동일하거나 그 이상으로 제공하는 가전을 말한다.
예를 들어 기존에 대형 세탁기를 싱글족이 쓰면 빨랫감을 며칠 동안 모아 한 번에 돌려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지만 미니맥스 가전인 소형 세탁기를 쓰면 동일한 성능으로 바로 빨래를 할 수 있는 데다가 추가로 전기세와 시간까지 절약할 수 있는 것. 생활 가전 업계에서는 세탁기, 전기밥솥, 전자레인지 등 1인 가구들의 필수 가전용품에 미니맥스 가전을 선보이며 소비자들을 유혹하고 있다.
LG전자는 소량 세탁물을 매일매일 세탁하고자 하는 1인 소비층의 수요를 반영하여 미니 드럼세탁기 '꼬망스'를 출시했다. '꼬망스'는 세탁용량 3.5㎏으로 속옷이나 아기 옷 등 소량의 빨랫감을 수시로 세탁하고자 하는 소비자를 위해 탄생한 제품이다.
이 제품은 LG전자의 기존 트롬 드럼세탁기와 같은 DD(Direct Drive)모터가 적용됐다. 두드리기를 비롯해 주무르기, 비비기, 풀어주기, 꼭꼭 짜기, 흔들기 등 6가지 세탁 동작을 통해 손빨래 이상의 세탁효과를 낸다. 기존 제품보다 크기는 작아졌지만 동일한 성능을 탑재한 것.
여기에 추가로 소량의 세탁에 맞는 기능별 세탁코스도 갖추어 소비자의 편의성을 높였다. 란제리, 면 속옷, 아기 옷, 스피드, 일반세탁, 표준 삶음, 헹굼+탈수, 탈수의 8가지 코스를 갖춰 옷감의 특성에 따른 맞춤 세탁이 가능하고 속옷의 경우 의류 소비 트렌드에 맞춰 고급 소재와 면 소재 코스를 구분해 세탁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옷감 손상 걱정 없이 안심하고 세탁할 수 있다.
또한 세탁 시간도 기존 제품 대비 단축되어 스피드 코스를 사용하면 국내 최단 시간인 17분만에 세탁부터 헹굼, 탈수까지 마칠 수 있어 빨랫감을 세탁기에 넣고 샤워하는 동안에 고속 세탁이 가능하다. 원 제품 보다 크기가 작아졌지만 성능까지 업그레이드 되어 1인가구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혼자 사는 1인 가구에게는 4인 밥솥을 사용하면 남은 밥을 처리하는 것이 문제였다. 쿠쿠전자는 이런 소비자들의 고민 해결을 위해 미니맥스 가전으로 압력밥솥 '쿠쿠 미니'를 선보였다.
이 제품은 싱글족이 사용하기에 적합한 초소형(mini)이면서도 쿠쿠 10인용 최고급 모델에 적용된 분리 세척ㆍ자동 살균 세척ㆍ밥물 고임 방지 배수로, 소프트 스팀 캡 등 청결시스템을 갖추었다.
쾌속 취사기능으로 바쁜 직장인들도 13분 만에 1인분의 밥을 따끈하게 지어 먹을 수 있으며 또한 세 공기까지 밥을 지을 수 있기 때문에 친구 한두 명이 집을 찾았을 때 손님맞이용으로도 좋다.
LG전자 관계자는 "소득이 높은 1인 가구가 거대한 소비 집단으로 부상하면서 가전 업계에서 이들을 겨냥한 소형 가전을 선보이고 있다"라며 "앞으로도 크기는 작아져도 성능은 기존 제품과 동일하거나 그 이상인 세컨드 가전들이 꾸준히 등장할 것"이라고 전했다. 소비자인사이트/스포츠조선=박재호기자 jhpark@sports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