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띠아모 매장 내부 모습.
비수기를 벗어나기 위한 프랜차이즈 업체들의 움직임이 활발하다. 신제품을 출시하고 할인, 경품 증정 이벤트를 증정하는 등 각각의 시즌에 맞는 이벤트를 진행하며 소비자들의 시선을 끌고 있다.
프랜차이즈업계 관계자들은 "가격 할인이나 경품 증정 이벤트 그리고 신제품 출시 소식 등은 비롯한 소비자들의 즉각적인 관심을 불러일으키는 데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말했다. 소비자들에게 직접적인 혜택을 돌려줌으로써, 고객들은 해당 업체 제품을 소비하는데 대한 혜택을 얻을 수 있고 프랜차이즈 본사와 가맹점은 홍보효과와 더불어 수익 증대를 취할 수 있다는 것이다.
띠아모는 최근 발렌타인 데이와 화이트 데이 시즌을 겨냥한 3종의 신메뉴를 출시했다. 신선한 젤라또와 제철 딸기를 이용한 딸기 쇼콜라떼, 딸기 스텔라, 딸기 팬케익이다. 딸기 쇼콜라떼는 딸기와 초콜릿, 부드러운 우유가 조화를 이루는 메뉴다. 딸기 스텔라는 딸기 젤라또와 초콜릿 맛이 나는 스트라치아텔라를 동시에 맛볼 수 있는 메뉴다. 이 중 딸기 스텔라와 딸기 팬케익은 시즌 상품으로 4월 30일까지 판매한다.
트램폴린 키즈카페 점프노리는 오는 3월 9월까지 점프노리 방문고객을 대상으로 "키즈행복프로젝트" 봄맞이 이벤트를 진행한다. 추첨을 통해 1등부터 6등까지 총 68명의 고객에게 유명 아동 놀이기구 브랜드인 STEP2의 놀이기구를 증정하는 이벤트다. 전국 점프노리 매장에서 진행되며, 방문 고객은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육개장 전문 브랜드 육대장은 론칭 당시 그루폰을 통해 30% 할인 쿠폰을 띄우는 이벤트로 이슈를 모은 바 있다. 최근에는 가맹점 오픈 기념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부평구에 위치한 육대장 부평시장점과 육대장 청천점을 방문하는 고객들을 대상으로 하는 이벤트다. 행사기간 중 어린이를 동반한 가족손님들에게는 어린이 설렁탕 한 그릇을 서비스로 제공한다. 평일 점심 시간(12시 ~ 1시)는 제외하며, 오는 2월 28일까지 진행될 예정이다.
일부 프랜차이즈 업체들은 정기적으로 고객 이벤트를 진행하기도 한다. 이벤트 진행 기간이 패턴화되면 한정 이벤트보다 화제성은 다소 낮아지더라도 고정 고객이 늘어나 고객충성도가 크게 높아지는 경향을 보인다.
하누소는 '프리미엄 한우'를 제공하는 브랜드 컨셉을 살릴 수 있는 명절 관련 이벤트를 꾸준히 진행한다. 지난 2013년 추석에 이어 올 설에도 관련상품을 출시하고 오프라인 매장과 온라인몰인 하누소몰에서 판촉을 진행했다. 이를 통해 한우 불고기, 갈비, 등심, 도가니 등 부위를 다양하게 구성한 선물세트와 함께 '명품 장아찌 도자기 세트'가 다량 판매되었다. 소비자들의 지속적인 호응으로 명품 장아찌 도자기 세트를 비롯한 일부 상품들은 지금도 하누소몰을 통해 할인된 가격으로 만날 수 있다.
오늘통닭은 온, 오프라인 양방으로 활발히 고객 이벤트를 진행한다. 오늘통닭 가맹점 오픈 시 통닭 주문 고객에게 생맥주 1잔을 공짜로 주거나 결제 금액을 할인해주는 이벤트는 꾸준히 진행됐다. 온라인에서는 블로그와 페이스북을 기반으로 크리스마스 이벤트, 설날 이벤트, 발렌타인데이 이벤트 등 시즌별로 간단히 참여할 수 있는 이벤트를 진행해왔다. 오늘통닭 관계자는 "꾸준한 이벤트를 통해 신규 고객과 인지도를 확보하는 효과가 꽤 크다"고 전했다.
프리미엄 분식 브랜드 공수간과 감각적인 실내포차 FunFun한 092(펀펀한 공구이)는 지난 2013년 7월부터 이달까지 매달 연극 및 뮤지컬 티켓 입장권을 증정하는 문화 이벤트를 열었다. 이벤트는 공수간이나 펀펀한 공구이 매장을 방문해 음식을 즐기는 인증샷과 간단한 후기를 투비지킴이에게 보내는 형식이다. 해당 이벤트는 공수간과 펀펀한공구이의 주 고객층인 2030 세대들의 취향을 반영해 꾸준히 호응을 얻고 있다. 김세형기자 fax123@sportschosu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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