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랜차이즈
이디야커피, 국내매장 최초 1,000호점 돌파
기사입력| 2013-10-29 10:15:00
이디야커피(대표이사 문창기)는 29일 서울 동대문구 답십리동에 국내 커피전문점 처음으로 '1,000호 답십리 사거리점'을 오픈했다.
이디야커피는 2001년 중앙대 1호점을 시작으로 13년 동안 좋은 가격에 좋은 커피를 제공하며 지속적인 성장을 이뤄나가고 있다.
이디야커피는 지난 2010년 150억 원의 매출을 기록한 이후 2010년 대비 매년 평균 72%의 매출 성장을 이뤄왔으며, 2013년 매출액은 2012년 대비 102%의 성장이 예상 되는 등 앞으로도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이 기대된다.
위와 같은 이디야 커피의 성장 원동력은 업계 모범이 될 만한 이디야커피 특유의 상생 경영철학에 있다. 이디야커피의 '상생의 경영철학'은 고객-가맹점주-협력사-본사의 정직과 신뢰를 토대로 한 관계에서 시작되었다.
이디야커피는 특히 가맹점주의 원금 보전과 수익 창출을 최우선으로 여기고 있다. 타사 대비 최대 60%까지 저렴한 점포 개설 비용과 월정액 25만원의 업계 최저 로열티를 통해 가맹점주의 경제적 부담을 최소화하고 있는 것이다. 게다가 PPL, 대형 행사, 전국 매장 프로모션 등 본사가 100% 마케팅 비용을 부담하고 있다.
또 가맹 계약 시 지도상에 영업 상권을 직접 표기함으로써 가맹점주의 고유한 영업 상권을 철저히 보장하고 있다.
가맹점주와 공고한 상생의 파트너십은 가맹점주 추가매장 오픈으로 이어졌다. 2012년 오픈 매장 212개 중 53개는 기존 가맹점주가 추가로 매장을 오픈했고, 47개는 기존 가맹점주들의 추천을 통해 친인척이나 지인들이 매장을 오픈했다.
'신뢰를 바탕으로 한 장기간 거래'는 협력업체들을 향한 기본 원칙이다. (주)동서식품, 매일유업, 동원삼조셀텍, 팔도테크팩 등은 10년 이상 관계를 유지하고 있는 소중한 이디야커피의 파트너이자 가족이다. 이디야커피는 단기의 이익만을 위하여 거래선을 변경하지 않고 국내 최고의 전문 기업들과 신뢰를 바탕으로 장기간 협력관계를 구축하여 최고 품질의 커피를 생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중소규모의 실속 있는 매장, 타사 대비 실용적인 매장 인테리어 비용 등의 차별화 전략은 커피값의 군더더기를 덜어내 '좋은 가격'을 확보하게 했다. 그리고 다른 데 눈을 돌리는 대신 커피연구소 설립과 동서식품 R&D 협약 등 커피 맛에 집중해 결실을 맺은 '최고 품질의 커피'는 이디야커피의 자부심이다. 좋은 가격에 좋은 커피를 제공한 것이 고객의 매장 방문과 점주의 창업의 지속적인 원동력이라는 업계의 평가이다.
이디야커피는 고객과 가맹점주, 그리고 협력업체에게 국내 최초 1,000호 돌파의 공을 돌리는 행사를 벌이기도 했다. 지난 9월 14일 다이나믹 듀오, 씨스타, 케이윌, 마야, 페퍼톤스, 데이브레이크 등 국내 최고의 뮤지션이 출연한 1,000호 돌파기념 1만 명 규모 고객 사은 행사 '제3회 이디야 뮤직페스타'를 개최했고, 지난 8월 29일에는 협력업체를 초청해 프로골퍼 10명과 함께 '2013 EDIYA COFFEE 프로암 골프대회'를 주최했다.
이디야커피의 문창기 대표는 "국내 최초 1,000호점 돌파에 있어 우선 이디야커피에 대한 고객의 사랑에 감사하다"며 "이번 1,000호점 오픈은 단순한 1,000호의 의미를 넘어 이디야커피가 최고의 커피를 좋은 가격으로 제공해 고객과 소통하고 가맹점주, 협력업체와의 상생으로 성장을 이뤄온 결과다"라고 말했다. 이어 문 대표는 "앞으로 업계의 모범이 되는 커피전문점으로서 사회공헌 활동은 물론 국내에서의 성공적인 전략을 발판 삼아 중국과 동남아 등의 해외시장 진출도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고 밝혔다.[소비자인사이트/스포츠조선] 송진현 기자 jhsong@sportschosun.com
의견이 0개가 있습니다.
숫자 및 문자를 모두 입력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