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가 좋지 않은 상황에서 창업은 위험이 따른다. 비교적 소비활동이 활발하지 않은 사회 분위기 때문이다. 창업 전문가들은 "불경기에 창업을 하려면 '안정성'과 '차별화 요소'를 반드시 갖춘 아이템이어야 한다"고 조언한다. 실패할 수 있는 위험요소를 최대한 줄이라는 것이다.
적지 않은 자본금을 필요로 하는 창업은 철저한 분석과 오랜 준비 끝에 도전해야 한다. 실패를 하면 그 리스크가 매우 크기 때문이다. 초보 창업자라면 전문가들은 나도 할 수 있을 거라는 생각으로 창업 시장의 문을 두드리는 것은 리스크가 높다. 안정성과 차별성을 갖춘 아이템을 통해 리스크를 줄일 수 있다.
▶매스티지 앞세운 'the굼터' 잘 갖춰진 본사 지원시스템 '눈길'
the굼터는 저렴한 고기카페다. 대신 인테리어 등을 고급스럽게 만들어 고급품을 소비하는 경향인 매스티지(Masstige) 소비트렌드를 만족시키고 잇다. 유럽피안의 세련된 카페형 인테리어로 감성적인 부분을 만족시키고, 제주산 돼지고기와 국내산 한돈, 엄격한 검수를 거친 호주청정우 등 품질 좋은 고기메뉴를 제공해 신뢰를 높였다. 특수 불판을 통해 떠 먹는 피자와 계란 크러스터 등의 사이드메뉴도 즐길 수 있게 하면서 차별화라는 요소를 어필하고 있다.
the굼터는 저렴한 창업비용으로 가맹점을 개설할 수 있는 게 특징이다. 불필요한 부분을 줄여 창업비용을 최소화 했고 본사의 지원시스템은 더욱 강화해 관리라는 측면에서는 경쟁력을 높였다. 창업비용의 부담을 줄일 수 있지만 매장운영의 효율성은 높일 수 있게 된다.
the굼터 관계자는 "거품을 빼고 본사와 가맹점이 상생하는 진정성을 바탕으로 가맹사업을 진행하고 있어 만족도를 느낄 수 있을 것"이라며 "운영중인 매장을 방문해 수익성과 만족도의 확인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틈새시장 공략 '육번가' 경쟁업체 없어 초보자에게 유리
육번가는 고깃집의 틈새시장을 공략한 브랜드다. 흔히들 고깃집이라고 하면 비슷비슷한 메뉴를 선보이게 마련이지만, 육번가는 뒷고기와 포삼겹살을 메인 메뉴로 내세우고 있는 만큼 확실한 차별성을 띈다. 경쟁업체가 거의 없어 독자적인 영역을 구축해 나갈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육번가는 특히 선착순 10호 점까지 파격적인 창업특전을 제공할 계획이다. 인테리어, 주방기기를 할인해 주는 것은 물론, 홍보물과 포스(POS) 등을 무료로 제공하기 때문에 초기 창업비용의 부담을 줄일 수 있다. 또한 본사의 체계적인 지원도 기대할 수 있어 실제로 많은 초보창업자들이 가맹점 개설 문의를 하고 있다.
육번가 관계자는 "원부재료 스팩화를 통해 주방 일의 편리성 및 맛의 균일성을 확보했고 음주와 식사를 동시에 해결할 수 있다"며 "치열한 경쟁시장에서 새로운 블루오션을 공략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고 말했다.
▶치킨의 변신 '화덕에꾸운닭'독특함 내세워 여심공략
화덕에꾸운닭은 이태리산 화덕을 이용한 특화된 레시피를 적용해 기존 치킨아이템의 한계를 극복한 브랜드다. 특별한 경험이나 기술이 없어도 시작할 수 있는 치킨창업은 초보창업자들이 가장 많이 도전하는 업종이지만, 변별력이 없이 실패확률이 높다. 다만 화덕에꾸운닭처럼 독특한 아이템을 내세운다면 한계 극복을 수월하게 할 수 잇다.
화덕에꾸운닭은 수 많은 시행착오 끝에 개발한 만큼, 요즘 고객들을 만족시킬 수 있는 경쟁력을 두루 갖추고 있다. 우선 화덕치킨 화덕에 굽는 과정에서 기름기가 쫙 빠져 트렌스지방에 대한 걱정이 없고, 육즙은 그대로 살아 있어 부드럽고 담백한 식감은 살아있다. 건강과 맛이라는 요즘 고객들이 원하는 니즈를 모두 만족시키고 있는 것이다. 가맹상담부터 개점까지 각 분야의 실무자들이 직접 예비점주와 1:1미팅으로 가장 잘 맞는 창업을 이끌어주고, 창업에 대한 불안감을 해소해주는 것도 장점이다.
화덕에꾸운닭 관계자는 "고급스러운 매장 운영이 가능해 자부심을 가질 수 있다는 것도 초보창업자들에게는 매력적인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며 "시간이 지날수록 브랜드 가치가 높아지고 있다"고 말했다.
▶낮은 창업비용 '수상한포차' 브랜드 경쟁력 높아
수상한포차는 포장마차 시장에서 브랜드 경쟁력을 바탕으로 성장하고 있는 곳이다. 독특한 인테리어, 수준 높은 메뉴, 만족스러운 마진율 등 전문가들이 오랜 기획을 통해 만든 브랜드답게, 전체적인 경쟁력이 매우 뛰어나다. 현재 전국에 있는 가맹점에서 높은 수익을 올리고 있다.
수상한포차의 장점은 손쉬운 매장운영이다. 일반적으로 포장마차하면 운영이 쉬울 것 같지만, 너무나 많은 손길이 필요해 운영부분에 어려움을 느끼게 된다. 수상한포차는 본사의 든든한 인력 및 관리 지원을 통해 장사 경험이 없는 초보창업자도 안정적으로 운영이 가능하며, 창업비용이 저렴하다.
수상한포차 관계자는 "전국 120여개 이상의 매장을 개설하는 등 브랜드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며 "본사차원의 마케팅과 홍보 지원으로 초보창업자의 경영이 수월한 게 장점"이라고 말했다.
소비자인사이트/스포츠조선=김세형기자 fax123@sportschosun.com
의견이 0개가 있습니다.
숫자 및 문자를 모두 입력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