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창업

창업팁

[창업풍향계] '상권분석의 중요성'…동네상권, 얕보다 큰 코 다친다

기사입력| 2013-04-28 14:11:12
좋은 상권에서 최고의 매출을 보장받는다는 공식이 무색해진 요즘 주택가 등 실속 있는 입지에 대한 평가가 달라지고 있다. 업종 역시 주택가 부근에서 택하는 게 상대적으로 선택폭이 넓다는 것이 상당수 업계 관계자들의 시각이다. 특히 아이템에 따라서는 대형 상권보다 더 유리한 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 점이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

스파게티 전문점들이 주요 상권에 자리 잡고 있는 것과 달리 실속형 스파게티전문점 '온파스타'는 주택가와 초ㆍ중ㆍ고등학교 인근 그린존 상권을 중심으로 높은 인기를 얻고 있다. 청소년, 혼자 사는 직장인, 외식이 잦은 가족 등이 모두 온파스타의 주 고객들이다.

일반적인 스파게티 전문점이 1만 원 대 메뉴들로 구성돼 한 끼 식사로 가격 부담이 큰 것과는 달리 온파스타의 스파게티 메뉴는 4000~6000대로 저렴하다. 그럼에도 불구, 품질은 뒤처지지 않는다는 점이 인기의 요인. 온파스타 만의 특제 스파게티 소스에 각종 야채와 해산물을 첨가해 영양의 균형을 맞춰 맛과 영양 두 마리 토끼를 잡는데 성공했다.

감자탕 전문점 '이바돔감자탕'은 오피스가나 주택가에 모두 어울리는 아이템이다. 점심식사는 물론 술안주 메뉴를 구성 하면 저녁시간 주류 매출도 함께 올릴 수 있어 다양한 모임 장소로도 무난하다.

실제 대부분 가맹점의 점심시간에는 뚝배기 해장국이나 묵은지 찌개를 주문하는 손님이 주를 이루지만 저녁 시간의 경우 등뼈찜, 묵은지찜, 감자탕 등을 술과 함께 즐기는 고객들이 많이 찾는다는 것이 업체 측의 설명이다. 때문에 점심과 저녁 시간대 매출이 거의 비슷하게 나와 안정적인 운영이 가능하다는 것이 장점이다.

이바돔의 대표 메뉴인 '남도묵은지감자탕'은 동종 브랜드의 감자탕에 비해 담백하고 고소하다. 해풍을 맞고 자란 국내산 배추를 사용하고 1~3년을 숙성시킨 남도의 맛을 간직한 HACCP 인증 묵은지만 사용해 고객 만족도가 높다.

토탈 생활 기술서비스 '핸디페어'는 상권에 구애를 받지 않는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주택가 골목에도 개설이 가능하기 때문에 점포 구입비용 및 임차료 부분에 있어서 창업자의 고민을 줄였다는 장점이 돋보인다. 점포임대료를 제외하고 2500만원이면 창업할 수 있다.

주로 집이나 상가, 오피스 등 생활에 필요한 간단한 수리에서부터 도배, 목공, 수리, 보수, 청소, 방역 황토건축, 인테리어, 리모델링까지 일상생활의 곤란한 일들을 해결해 주는 역할을 한다. 합리적인 가격 및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해 바쁘게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일반적인 보수, 수리 외에 클리닝 서비스, 에어컨, 세탁기 청소 등 매출을 올릴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비수가가 없는 연중 사업 아이템이라는 평가를 받는다.

국 테이크아웃 전문점 '국사랑'의 경우 동네 상권에서 10평 남짓한 작은 규모로 시작해 웬만한 대형 점포 부럽지 않은 매출을 올리는 것으로 유명한 브랜드다.

맞벌이 가족이 늘고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며 천연재료만을 사용해 만든 육수, 나트륨을 낮춰 당일 제조를 원칙으로 한 '국사랑'의 포장 판매 전략이 통한 것이다. 6000~7000원이면 온 가족이 식탁에 둘러 앉아 먹을 수 있다는 장점도 상권에 상관없이 좋은 성과를 거둬들이게 한 요인이다.

[소비자인사이트/스포츠조선] 김세형 기자 fax123@sportschosun.com

창업팁 관련기사

의견이 0개가 있습니다.

이름 패스워드 자동완성방지 보이는 순서대로
숫자 및 문자를 모두 입력해 주세요.

고발합니다

고발하러가기버튼
공백
공백

창업정보

더보기
  • 친환경 유기농 전문점 초록마을, 업계 최초 400호점 돌파 친환경 유기농 대표 브랜드 초록마을(대표이사 박용주, www.choroc.com)은 지난 16일 오전 대구광역시 수성구 범어동에 위치한 초록마을 대구수성점 오픈과 동시에 초록마을 400호점 돌파 기념 행사를 진행했다. 이날 행사장에는 초록마을 박용주 대표 등 초록마을 관계자와 대구수성점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대구수성점 신규 오픈과 초록마을 400호점 돌파를 축하하며 컷팅식과 기념촬영 시간을 가졌다.. 초록마을 대구수성점 김태일 점주는 행사를 통해 "평소 건강한 먹을 거리에 대해 관심이 많았고, 창업을 준비하면서 사람들에게 가치를 부여할 수 있는 아이템을 찾던 중 친환경?유기농 전문점 대표 브랜드인 초록마을이 적합하다고 생각하여 창업을 결심하게 되었다."라며 "더불어 대구수성점이 400호점이라 더욱 뜻 깊게 생각하며, 끊임없이 노력해 1등 가맹점으로 성장할 것이다."라고 포부를 밝혔다. 또한 초록마을 박용주 대표이사는 축사를 통해 "지난 2002년 1호점인 마포점을 시작으로 2012년 300호점 돌파 이후 3년여만에 이룬 쾌거이며, 친환경 유기농 업계 최초이자 독보적인 1위이다."며 "이는 초록마을의 철저하고 엄격한 품질 관리 시스템이 소비자들의 건강한 먹거리에 대한 높은 니즈를 충족시켜 줄 수 있었기에 이룰 수 있었던 성과이다. 앞으로도 업계 최고의 품질 관리 시스템을 통해 안전한 먹거리를 지속적으로 공급하고, 가맹점과 상생하며 함께 발전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송진현 기자 jhsong@sportschosun.com
  • 프랜차이즈산업협회, 9월3일~5일 제35회 프랜차이즈창업박람회 개최 국내 최대 규모의 프랜차이즈박람회가 하반기 개최를 앞두고 부스 참가 기업을 선착순 모집한다. (사)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회장 조동민)는 오는 9월3일부터 5일까지 학여울역 서울무역전시컨벤션센터(SETEC) 전관에서 개최되는 '제35회 프랜차이즈창업박람회' 참가업체를 선착순 모집한다고 밝혔다. 깊은 역사와 국내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의 프랜차이즈박람회는 매번 수만명의 참관객 수를 자랑해 부스 조기 매진이라는 성과를 기록하고 있다. 협회는 이번에도 박람회 부스 판매 개시 2주만에 70%가 판매되는 성과를 보이고 있어 조기 매진이 예상되므로 신청을 서둘러 달라고 전했다. 특히 이번 박람회는 협회가 지난 6월 aT센터에서 개최한 '착한박람회'의 취지를 이어가고자 3개의 전시관 중 창의관 한 곳을 기본부스로만 구성, 경기 불황속에서 가맹본부의 참가 부담을 덜어주는 동반상생·나눔 박람회로 주목받고 있다. 협회는 부스 위치 선점에 대한 공정성을 높이기 위해 온라인 홈페이지(http://kfaexpo.kr)를 통해서만 신청접수를 받아 선착순 마감한다. 사업기획팀 민재기 차장은 "동반상생과 나눔을 취지로 가맹본부들의 참가 부담을 덜어 주기 위해 기본부스로만 구성한 전시관을 마련한 데에 참가업체들의 호응이 폭발적이다. 어느 때보다 빠른 부스 참가로 조기 마감이 예상되니 서둘러 신청해 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프랜차이즈창업박람회는 프랜차이즈 창업 정보와 사업아이템을 수집할 수 있는 국내 최대 규모의 정보 교류의 장이다. 이번 박람회는 산업통상자원부, 농림축산식품부, 고용노동부, 식품의약품안전처, 특허청이 후원예정이며,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가 주최·주관한다. 송진현 기자 jhsong@sportschosun.com
  • 놀부, 일본 오사카에 복합매장 오픈 종합외식전문기업 (주)놀부(www.nolboo.co.kr, 대표 김준영)가 오는 17일 일본 오사카에 있는 유니버셜스튜디오재팬(이하 USJ)에 '놀부 셰프스 초이스(Nolboo Chef's Choice)'를 오픈한다. 'Nolboo Chef's Choice'는 놀부 대표 브랜드 놀부보쌈, 놀부부대찌개, 놀부항아리갈비의 다양한 메뉴를 한 자리에서 맛볼 수 있는 복합매장으로써 놀부 창립 이래 첫 일본 매장이다. 매장은 연평균 관광객 수 1천만 명을 자랑하는 오사카의 명소 USJ에 입점하여 맥도날드, 하드락카페 등유명 글로벌 브랜드 매장과 나란히 자리해 경쟁할 예정이다. 해당 매장은 직영점 형태로 운영되며, 향후 놀부의 일본 진출을 위한 메뉴 및 시장 테스팅, 현지 고객 분석 등을 위한 안테나샵으로 임무를 수행한다. 28년 전통과 노하우가 총망라된 핵심 원료와 KEY MIX, 노하우 품목은 현지공장에서 OEM방식으로 공급된다. 한편, 놀부는 지난 3일 일본 오사카의 호텔 케이한 유니버셜 호텔 타워에서 놀부 김준영 대표, 놀부 고경진 전무, 골든아치재팬 미츠오 타나베 대표, 골든아치재팬 마스히로 나카가와 회장 등 다수의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놀부 재팬 조인트벤처 조인식'을 진행했다. 놀부는 일본 맥도날드 출신 임원 위주로 구성된 현지 외식업체 골든아치재팬과 합작회사를 설립, 놀부의 일본 진출을 위한 긴밀한 협력과 교류를 지속할 계획이다. 놀부 COO 고경진 전무이사는 "일본인뿐만 아니라 중국, 동남아 각지의 관광객들이 많이 찾는 일본의 대표 관광지인 USJ에 입점함으로써 고객들에게 K-FOOD를 진가를 놀부의 맛을 통해 선보일 수 있게 되었다"며, "USJ놀부 매장을 글로벌 대표 매장으로 성장시킬 예정이며, 향후 오사카에 이어 동경, 나고야 등 일본의 핵심 도시 위주로 놀부 브랜드를 확장해 나갈 예정이다"고 전했다. 송진현 기자 jhsong@sportschosun.com
  • 놀부, 제1회 나만의 한식 레시피 공모전 시상식 개최 종합외식전문기업 (주)놀부(www.nolboo.co.kr, 대표 김준영)가 24일 성남 본사에서 '제1회 나만의 한식레시피 공모전' 시상식을 개최했다. 놀부는 28년 간 한식을 기반으로 성장한 국내 대표 외식기업으로써 대한민국을 넘어 세계인의 입맛을 사로 잡을 메뉴 개발을 목표로 '나만의 한식레시피 공모전'을 기획했다. 놀부가 주최하고 한식재단이 후원한 이번 공모전은 3월 16일부터 5월 22일까지 전국 고등학생, 대학생을 대상으로 진행됐으며, 보쌈과 부대찌개에 이색 아이디어를 더한 레시피를 주제로 선정했다. 총 217개 출품작이 접수되었으며, 놀부는 1차 서류심사를 거쳐 2차 본선 경연대회를 열고 맛과 참신성, 상품성, 완성도 등의 심사기준에 따라 최종 수상자를 결정했다. 수상자는 보쌈 부문 △대상 민요한(광양고등학교) △금상 이성호, 최원진(한국조리과학고등학교) △특별상 김슬아(국민대학교), 부대찌개 부문 △대상 문소연, 최지윤(성신여자대학교) △금상 이형준(우송대학교) △특별상 김철진, 박민정(충남대학교) 씨다. 놀부는 대상 300만원, 금상 50만원, 특별상 30만원의 상금과 함께 트로피, 상패를 부상으로 수여했다. 더불어 학생들의 소중한 레시피를 향후 실제 메뉴로 출시하는 안도 긍정 검토할 계획이다. 보쌈 부문 대상을 차지한 문요한 군은 "메뉴를 완성하기까지 많은 시행착오를 겪었는데 영광의 대상을 받게 되어 기쁘다"며, "앞으로도 열심히 해서 멋진 요리사가 되고 싶다"고 소감을 밝혔다. 놀부 안도영 마케팅팀 이사는 "우열을 가리기 힘든 우수한 레시피가 쏟아져 한식에 대한 학생들의 높은 관심과 열정을 느낄 수 있었다"며 "이들의 도전과 열정에 박수를 보내며, 앞으로도 외식 관련 공모전을 개최해 한식 세계화, 외식산업 발전에도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송진현 기자 jhsong@sportschosun.com

하단테마 카테고리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