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사는 목(상권)이다"
이는 불변의 진리다. 하지만 매장이 좋은 상권에 위치했다고 해서 꼭 상권 선택을 잘 했다고는 할 수 없다. 타 상권에 비해 권리금, 임대료 등의 점포비용이 높기 때문이다. 따라서 초기 투자비용이 많이 소요되며 그만큼 리스크 부담이 크다는 단점이 있다. 경쟁도 치열하다. 실제로 종로, 명동, 강남 등 속칭 A급 상권에서 치열한 시장 경쟁으로 인해 매년 30% 정도의 점포가 업종전환을 하고 있다.
그렇다면 좋은 상권(입지)을 선정하는 요령은 무엇일까? 성공창업으로 향하는 필수요소, 입지 선정에 대한 몇 가지 노하우를 소개한다.
첫째, 무작정 유동인구에 의존해서는 곤란하다. 유동인구의 중요성을 따지지 말라는 것이 아니다. 단순히 유동인구의 흐름만 믿고 매장 입지를 선택하다가는 낭패를 보기 일수다. 유동인구의 흐름보다 창업자가 선택한 아이템과 유사한 매장의 접객수를 체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둘째, 상권(입지)의 접근성이 용이한지 살펴본다. 고객은 걷기를 싫어한다. 돌아가지도 찾아가지도 않는다. 고객은 상당히 게으르다. 때문에 고객의 발걸음 닿는 그 곳에 매장을 오픈하는 것이 좋다.
셋째, 현재 상권의 성장 가능성과 잠재능력을 파악해야 한다. 성장 가능성과 잠재능력을 파악하는 방법은 매장 주위의 인구 증가와 접객 시설의 규모를 분석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 쉬운 방법은 현재 운영되고 있는 매장들의 운영기간을 살펴보는 것이다. 평균적으로 운영기간이 길고 매물로 나와 있는 점포의 수가 적다면 좋은 상권이라 봐도 무방하다.
넷째, 경쟁 매장의 규모를 파악해 향후 추가적으로 경쟁 매장이 들어설 여지를 감안하는 것이다. 현재 운영되고 있는 경쟁매장이 브랜드 경쟁력이나 규모면에서 본인의 매장보다 앞선다면 아무리 좋은 상권이라도 다른 상권을 찾아보는 것을 추천한다.
다섯째, 매장 가시성을 살펴봐야 한다. 보통 점포를 알리는데 소요되는 시간은 최소 3개월 이상이다. 그러나 대부분의 창업자들은 창업 후 점포운영비용이나 예비 비용을 여유롭게 가지고 있지 못하기 때문에 매장 가시성에서 떨어진다면 더 많은 홍보기간이나 비용이 소요된다. 그만큼 자금적 부담이 커지는 것은 당연한 이치다.
마지막으로 매출 대비 적정 점포임대비용을 생각해야 한다. 구체적으로 3일 동안 판매한 매출로 매장 임대료 지급을 할 수 있는지 따져봐야 한다. 이것이 본인이 추천하는 적정 점포임대비용이다. 하루 매출이 50만원이라고 가정했을 경우 3일을 곱한 금액인 150만원이 매장의 적정 임대료다. 150만원 이상이 점포임대료로 지급된다면 포기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는 주 5일제 근무가 정착되면서 영업 일수가 줄어들고 있는 것을 감안할 때 더욱 꼼꼼하게 따져봐야 한다. <한국창업경영연구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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